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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교시

1. 엔트로피극대화(Entropy Maximization)통행분포모형
2. 다익스트라알고리즘(Dijkstra Algorithm) 

3. 차량 검지기(VehicleDetector)종류
4.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FTMS;FreewayTrafficManagementSystem)의구성요소 

5. On-Demand Ridesharing
6. 시내버스준공영제
7. 도시교통정비지역및 교통권역
8. 4자물류(4PL; 4th Party Logistics)
9. 평면교차로의 시거
10.ex-HUB
11.앞지르기시거
12.특정 경사 구간
13.eCall

 

 

2교시

1. 도로상의 교통사고를 원인별로 분석하고 그 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황색신호시간의 필요성과 산정방법을 설명하고, 황색신호가 6초 이상인 경우 신호운영 방안을 설명하시오.
3. 대중교통망에 적용되는 통행배정 모형을 설명하시오.
4. 교통표지판의 종류, 설치위치 및 설치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연결로 변이구간에서 터널 입구까지의 소요 이격거리 산정방법을 설명하시오.
6. 최근 서울시에서 「지속가능교통물류발전법」에 근거하여 지정한 ‘녹색교통진흥 특별 대책지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교시

1. 도시지역의 기종점통행량(OD) 구축을 위해 필요한 교통조사를 제시하고 각각의 조사 방법, 조사내용, 활용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버스전용차로의 종류별 특성과 장·단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연결로 접속단의 설계 시 고려사항을 설명하고, 유입·유출을 4개 유형으로 구분하여 노 즈에서노즈까지의최소 이격거리를 제시하시오.
4. 교차로에서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Greenshields의 모형을 이용하여 교통류 특성(교통량, 밀도, 속도의 관계)을 제시하고, 모든 차량이 자율주행차량인 경우 교통류 특성이 어떻게 변화하게 될지 설명하시오.
6. 방호울타리를 형식별로 구분하여 각각의 장·단점과 적용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교시

1. 보행자도로 서비스수준 산정방법 및 장래 보행자도로의 폭원(幅員)을 결정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교차로설계시최적신호운영체계를구축하기위한방법과절차에대하여설명하시오. 

3. 설계시간계수(K)의 정의와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되는산출방법을 설명하고, 도로
유형별, 지역별 적용범위를 설명하시오.
4. 국가교통DB센터에서 제공하는 기종점통행량(OD)의 한계를 제시하고, 주말 및 여가 수요 예측 시 활용방안을 설명하시오.
5. 동적경로안내시스템(DRGS; Dynamic Route Guidance System)을 정의하고 유형별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도시첨단물류단지의 계획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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