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Ⅰ. 정 의
ㆍ교통량에 따라 차로를 부여하여 차량의 원활한 흐름을 유도하는 방안
Ⅱ. 가변 차로제 적용 기준
1. 방향별 교통량 분포가 6:4 이상일 경우
2. 양방향 교통 소통을 위해 도로 용량이 충분한 구간
3. 정기적으로 교통 혼잡이 발생하고 일방 통행제 실시가 불가능한 간선도로
Ⅲ. 가변 차로제 실시의 장단점
1. 장점
1) 교통량이 많은 방향에 차로 제공
2) 일방 통행제와 같은 효과
3) 대중교통노선 조정이 불필요
4) 운전자 및 보행자의 통행거리 감소
2. 단점
1) 교통량이 적은 방향에 대한 용량 부족
2) 교통통제시설 설치비가 많이 소요
3) 교통사교 발생률 증가
Ⅳ. 가변 차로제의 유형
반응형
'도로및공항 기술사 > 교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용차로 (0) | 2019.12.05 |
---|---|
홀수 차로제 (0) | 2019.12.05 |
일방통행제(이면도로 활용방안) (1) | 2019.12.05 |
도시가로망 계획 (0) | 2019.12.05 |
교통안전을 고려한 설계 (0) | 2019.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