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 요
1. PSC교의 가설공법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나 크게 현장타설공법과 Pre Cast 공법으로 나눌 수 있으며, 또한 FSM, FCM, ILM, MSS과 같은 현장타설공법과 Pre Cast Girder공법 및 Pre Cast Segment공법등이 있다.
2. 이러한 여러 종류의 가설공법 중 그 적용은 교량의 가설위치, 교량형식, 경간장 및 안전성, 시공성, 경제성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공법을 선정해야 한다.
Ⅱ. 교량 가설공법 종류 및 적용
1. 강교
1) 벤트식 공법
① 지보공 Bent를 가설위치에 설치하여 교체부재를 조립하는 방법
② 단순형교, 연속형교, 라멘교에 많이 사용
2) Cable식 공법
① 교체를 Cable에 지지하면서 가설하는 공법
② 형하고가 높은 계곡 및 수심이 깊은 하천에 단지간의 Langer Lohse Arch, Truss교 가설에 유리
3) 가설형 공법
① 교량가설시 Bent 설치, 크레인 진입이 곤란한 경우 적합
② 단순교, 연속형교, 곡선형교에 적합
4) 밀어내기 공법(I.L.M 공법)
① 가설지점 부근에서 조립된 상태로 밀어넣거나 보내는 방법
② 형하에 주요 교통기관이나 하천으로 Bent 설치가 곤란한 경우
③ 추진코, 중력식, 가설형식, 대차식, 대선식, 이동벨트식
5) Cantilever식 공법
① 부재를 Cantilever로 조립하면서 가설하는 공법
② 깊은 계곡, 수심이 깊은 하천등의 장대교 가설이 유리
③ 사용장비는 크레인과 Cable
④ 단순 트러스, 연속 트러스에 적합
6) 일괄 가설 공법
① 교체 1경간을 한번에 가설하는 공법
② 단순형교에 적합 - 대용량의 크레인 필요
2. 콘크리트교
1) 지보공법(동바리공법) : F.S.M(Full Staging Method) 공법
①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
② 교면고가 높지 않고 연약지반 아닌 곳
③ 현장타설 콘크리트교 - 단순 슬래브교, 연속 슬래브교, 라멘교
2) Precast 블록 공법
① P.C제품 공장 또는 가교 현장 부근 제작장에서 Segment or Block 제작, 가설지점에 운반, 결합하여 교량을 가설하는 공법
② 교량규모가 클 때 경제적, 공장생산으로 품질관리, 공기 단축, 급속시공 가능
③ 건조수축, Creep에 의한 가설 후 변형 적다
3) Precast형(Beam) 가설 공법
① I형, T형, P.C Beam, Box등을 가설 지점에 크레인 등으로 가설하는 공법
② 교면고 20m이하가 적합, 공기단축, 급속시공 가능
4) Cantilever식 공법 : F.C.M(Free Cantilever Method) 공법
① 교각에서 좌우로 현장타설 또는 Precast Block을 접합하여 가설하는 공법
② 지보공 필요 없으며 거푸집차(Form Traveller)가 필요
③ 깊은 계곡, 깊은 하천등 형하공간이 높을 때, 지보공 또는 Bent를 설치할 수 없을 때, 연약지반으로 지보공 불가능시, 자연경관 보호시 사용공법
④ 사장교, 연속상자형교, Arch교 등 지간 100~200m 정도가 최적
⑤ Drwidag, P & Z 공법, Precast Block공법이 있다.
5) 연속압출공법 : I.L.M(Incremental Launching Method) 공법
① 교대후방에 설치된 작업장에서 10~20m 정도의 일정한 길이를 가진 Segment를 제작, 교축방향으로 밀어 점차적으로 교량을 가설하는 공법
② 동바리 시공이 비경제적인 계곡, 하천 횡단지점, 교통로(도로, 철도) 횡단시
6) 이동식 비계공법 : M.S.S(Movable Scaffolding System) 공법
① 거푸집이 부착된 특수한 이동식 비계이용하여 한경간씩 시공
② 연속된 장경간의 교량에서 거푸집, 지보공, 조립해체없이 이동전용
③ 가설속도 빠르고 콘크리트가 제위치에서 타설됨
Ⅲ. 결론
1. 장대교량 가설공법은 P.S콘크리트를 이용한 P.S.C Box Girder공법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P.S.C공법은 R.C교에 비하여 교량 경간의 장대화가 가능하고 공장 제품화가 가능하며 경제성, 내구성 및 미적외관이 양호하다.
2. 재료적 측면에서는 강교에 비해 부식의 염려가 작고 유지관리가 양호한 Concrete교가 많이 사용되며 가설이 용이하고 경제적인 P.S.C Girder로 선정함이 장대교량의 경제성, 내구성 및 주행성측면에서 유리한 공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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