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 요
1. 영업소란,
- 통행차량으로 부터 정해진 통행요금을 징수하기 위한 시설로서,
- 일반적으로 영업사무소, 요금소(교통섬, 부스, TOLLGATE건물), 광장으로 구성
2. 영업소의 구분은
- 설치장소에 따라, 본선영업소, I.C영업소로 구분되며,
- 요금징수체계에 따라, 전선 균일, 구간별 균일, 완전한 구간별 요금제로 구분.
3. 영업소 차로수 결정은
- 교통량, 요금징수를 위한 서비스 시간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며,
- 평면선형 및 종단선형을 고려한 광장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4. 영업수 요금징수방법은
-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1994년부터 기계화(TCS) 방법을 적용하고 있으나,
- 지속적인 교통량의 증가와 영업시설 확충에 따른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 차세대 요금징수 시스템인 논스톱요금징수설비(NTCS)의 도입을 추진중에 있다.
5. 여기서는 영업소 설치방법과 요금징수체계에 대하여 자세히 기술하기로 한다.
Ⅱ. 영업소의 종류(구분)
1. 설치장소에 의한 분류
가. 본선영업소
나. 인터체인지 영업소
2. 통행요금 징수체계에 따른 분류
가. 전선 균일 요금제
: 일반유료도로에서 채택, 영업소를 입구 또는 출구에만 설치
나. 구간별 균일 요금제(개방식 영업체계)
: 본선상 30~40km마다 영업소 설치, 통과시 마다 요금 지불
다. 완전한 구간별 요금제(폐쇄식 영업체계)
: 4차로 이상 유료 고속도로에서 채택
Ⅲ. 영업소 설계
1. 시설계획 산정기준
가. 영업소 광장의 용지 : 공용개시 15년
나. 영업소 광장의 토공 : 공용개시 10년
다. 지하통로 : 공용개시 10년
라. 요금소 교통섬 및 포장 : 공용개시 10년
마. 요금소 건물 및 부스 : 공용개시 10년
2. 차로수 결정
가. 교통량 : 중방향 설계시간 교통량(DDHV) 이용
1) DDHV = AADT × K ×D
2) 입출구 분리도로 : 각방향 첨두시간 교통량 이용
3) 중앙차로 왕복 공용시
- 서비스시간 긴 쪽은 교통량 많은 방향,
- 서비스시간 짧은 쪽은 교통량 적은 방향 이용후 각 차로수 합산
나. 서비스 시간
1) 균일요금제 : 8초 적용
2) 구간별요금제(기계식) : 입구6초, 출구14초
다. 서비스 기준
1) 도표를 이용하여 처리가능 대수를 찾음
2) 평균대기차량 대수로 계산되며, 원칙적으로 1.0대로 한다.
라. 소요차로수 산정
N = DDHV / (3,600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기준)
3. 영업소 광장 설계
가. 평면선형
1) 본선 영업소 : 곡선반경 1,500M 이상
2) IC 영업소 : 곡선반경 200M이상
나. 종단선형
1) 표준 : 2% 이하
2) 특별한 경우 : 3% 이하
다. 횡단경사
1) 표준 : 1.5%
2) 최대 : 2%
라. 차로폭
- 영업소 차로수가 6개 이상인 경우 지하통로 혹은 옥상통로 설치
- 영업소내 차로폭은 3.0m를 기준으로 하고, 최우측 차로폭은 3.5m로 한다.
- 축중기 차로는 4.2m로 한다.(종단구배 Level)
Ⅳ. 요금징수 방법
- 현재 한국도로공사에서는 요금징수 방법을 1994년부터 기계화(TCS) 방법을 적용하고 있으나,
- 지속적인 교통량의 증가와 영업시설 확충에 따른 문제점을 보완히기 위해
- 차세대 요금징수 시스템인 논스톱요금징수설비(NTCS)의 도입을 추진중에 있다.
〈NTCS 도입시의 효과〉
구 분 |
긍정적 효과 |
부정적 효과 |
경영관리 측면 |
- 요금징수 신뢰성 제고 - 통행료 징수 불편 해소 - 인건비 감소 |
- 유지관리 업무 증가 - 불법차량 단속 곤란 - 요금정산체제 구축 필요 |
이용자 측면 |
- 요금소 지,정체 해소 - 요금지불 편리 - 타교통과 연계지불 가능 - 연료비 절감 - 근무자와 마찰요인 감소 |
- 사행활 침해 우려 - 요금지불 매체 구입비 부담 (트랜스폰더, IC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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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측면 |
- ITS 기반 구축 - 대기오염 방지 - 물류비 절감 - 첨단기술 발전 - 범죄차량 추적 용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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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결 론
1. 유로도로에서 요금징수를 위한 영업소의 설치는 필연적이나,
교통지체 및 요금지불 불편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설계시 영업소 지정체를 최소화시키는데 설계의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2. 설계에서 느낀점
- 최근 IC설치위치는 농지잠식 최소화 등의 이유로 산지부에 대성토 또는 대절토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은바,
- 회차로 설치에 따른 장대교량 발생으로 공사비가 과다하게 소요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 따라서, 회차로 설치기준 재정립이 필요하며,
경제적인 설계를 위한 연구검토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려된다.
3. 요금징수체계의 변화에 따른 서비스 시간에 대한 연구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