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Ⅰ. 정 의
1. 토공의 작업단계는 절취->운반->다짐의 순으로 이루어지며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1) 산지의 토량(자연상태의 토량) : 굴착하려는 토량
2) 교란된 토량(흐트러진 상태의 토량) : 운반 토량
3) 다져진 상태의 토량
2. 따라서 다져진 상태의 토량은 절토되는 토량(자연상태의 토량)을 기준으로한 체적비로 표시되며 이를 토량의 변화비율이라 한다.
Ⅱ. 토량의 변화율 L값, C값
1. 증가계수 (이 경우 체적이 증가 : 22% 정도)
2. 감소계수 (이 경우 체적이 감소 : 2~7%)
Ⅲ. 토량의 환산계수(f)
구하는Q 기준q |
자 연 상 태 |
흐트러진 상태 |
다져진 상태 |
자 연 상 태 |
1 |
L |
C |
흐트러진 상태 |
|
1 |
|
다져진 상태 |
|
|
1 |
Ⅳ. 이용시 주의사항
1. 유사현장의 실적, 결과값을 활용하는 것이 실용적
2. 많은 장소의 흙과 굴착 깊이별로 세분화하여 시험한 결과값 활용이 이상적
3. 대규모 공사시 현장 시험에 의하여 구하는 방법
Ⅴ. 결과의 이용
1. 현장에서 토공운반량, 토공운반비 계산시 L, C값 적용 공사비 산정
2. L값에 의해 운반토량, 운반장비의 댓수 결정
반응형
'도로및공항 기술사 > 토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판재하시험(PBT ; Plate Bearing Test) (0) | 2019.12.21 |
---|---|
RQD / RMR (0) | 2019.12.21 |
표준관입시험 (SPT ; Standard Penetration Test) (0) | 2019.12.21 |
도로계획 및 설계시 토질조사 및 시험 (0) | 2019.12.21 |
최적 함수비(O.M.C ; Optimum Moisture Content) (0) | 2019.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