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 요
1. 기존도로의 전반적인 효율성 제고와 특히 유지보수에 대한 막대한 재정적인 해결대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 위한 배경하에 미국 연방 도로국(FHWA : Fedeal Highway Administration)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 도로투자의 효율화를 위한 연구개발이라는 거시적인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2. 즉 SHRP은 미국연방정부를 중심으로 전 세계가 참여한 도로분야의 대규모 전략적 연구사업으로 1960년대초 실시한 AASHO 도로시험(후에 AASHTO 설계법의 근거가 된 대규모 도로시험) 이후 세계 최대규모의 도로 연구사업이다.
Ⅱ. SHRP의 특징
1. 연구기간 및 연구비
1) 연구기간 : 5년간(1987 ~ 1992)
2) 연구비 : 약 1200억원($1.5억) 투입
2. 연구과제
1) 선정된 연구분야는 크게 4개분야로 분류
2) 아스팔트, 콘크리트 및 구조, 도로 운영, 포장의 장기 공용성
3. 1992년 연구가 일단락 지어진 후 현재 연구결과를 현장에 적용하는 일이 활발하게 진행중에 있음.
Ⅲ. 각 분야별 주요 연구내용
1. 아스팔트 분야
1) 아스팔트 포장의 수명을 연장함으로서 도로투자효율을 높이기 위한 것.
2) 아스팔트 및 아스팔트 혼합물에 대해 포장의 실제 공용성에 미치는 요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정량화하는데 주안점을 둠.
2. 콘크리트 및 구조분야
1) 교량 & 포장 등 콘크리트 시설물의 수명 증진
2) 콘크리트의 내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심층 연구
3. 도로운영 분야
1) 안전시설 설치로 보다 원활한 도로 운용
2) 도로상태 유지를 보다 효율적
4. 포장의 장기 공용성 분야
1) 포장의 장기적인 포장 상태조사 실시로 D/B화 함
2) 포장파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평가 함
3) 바람직한 포장의 설계, 시공, 유지보수 방법을 제시하기 위함
4) 조사대상구간은 미국에서 공용중인 1,500개 포장구간을 포함하여 세계 각지에서 시험구간을 선정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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