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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 시
1. 최소교통서비스
2. 설계강우강도
3. 비탈면내진설계
4. 재하균열(load-associatedcracking)
5. 교통류관리시스템제어장치
6. 평면교차로간최소간격
7. 도시교통정보시스템(UTIS:UrbanTrafficInformationSystem)
8. PCU(PassengerCarUnit)와 PCE(PassengerCarEquivalent)
9. 도로표지종합관리시스템
10. 다층탄성해석프로그램
11. 평행유도로이격
12. RVRCRunwayVisualRange)과 LLWAS(저층난류경보시스템)
13. 활주로개방구역 및 정지로
2 교 시
1. 2011년 국토교통부에서 개정한 『도로안전시설및관리지침(2011.11)』 중 차량방호 안전시설 설계지침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친환경 • 인간중심의 도로건설 및 운영을 위한 국가도로 정책방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도로 노선계획시 선형설계의 기본 방침과 평면선형 및 종단선형의 일반 방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도시가로지구 흑은 신호교차로가 연속적으로 위치한 간선도로에서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한 선호연동요건과 신호연동을 위한 공통주기 설정 및 신호연동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최근 항공교통 대중화 및 전방위 항공노선망운영 등으로 항공운영환경이 매우 복잡하게 전개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국내 공역체제의 문제점 및 개선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미국에서개발한국가공항통합시스템계획(NPIAS:NationalPlanofIntegratedAirportSystem)과국내공항시스템계획에대하여설명하시오.
3 교 시
1. 도로(또는공항) 깍기구간의 비탈면 안정성 확보를 위한 보강공법 종류와 현행 보강공설계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기존 아스팔트콘크리트포장에 신규 아스팔트콘크리트 덧씌우기 포장 설계의 절차와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도로(또는공항) 축조공사에서 연약지반개량 공법 선정시 유의사항과 장기침하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도로 종단경사가 완만한 터널구간 내 물고임 현상의 발생 원인과 물고임 처리방안을 기하구조적으로 설명하시오.
5. 대규모 공항 에어사이드에서의 용량과 자연을 결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항공교통관제시설인ILS(InstrumentLandingSystem)와 MLS(MicrowaveLandingSystem)의 각 구성요소 및 기능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교 시
1. 도로의 평면 곡선부 설계시 편경사 접속설치(접속설치율,설치길이)와 평면곡선부가 배향곡선(원곡선-완화곡선-원곡선)으로 구성된 구간에서의 편경사 설치방법을 도시하여 설명하시오.
2. 고속도로와 접속되는 일반도로 구간에서 최근 녹색도로 교통기반 조성의 일환으로 확대 보급되고 있는 회전교차로(RoundAbout)의 적용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도로의 길어깨부에서의 노면 배수불량으로 인한 물고임 구간의 발생 원인 및 처리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동절기 폭설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도로의 제설시설 중 제설작업 시설과 방설시설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대형공항에서의 항공등화시설 기준과 표지시설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항공기의 제빙시설(De-icingFacilities)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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