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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친환경 교량 건설… '장낙대교‧엄궁대교' 주민설명회 개최
◈ 12.28. 15:00 강서구청 구민홀에서 개최… 부산시, 유관기관, 시민·환경단체, 지역주민, 에코델타시티 입주예정 주민 등 참석해 '장낙대교, 엄궁대교' 건설사업 사업계획 설명, 상호 의견 사항 등 논의
◈ 주민설명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적극 검토해 사업계획에 반영, 향후 관련 행정절차를 이행해 합리적인 사업계획 수립 예정
◈ 환경영향 저감 방안 추진 등을 통해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친환경 교량 건설 기대
□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는 12월 28일 오후 3시 강서구청 구민홀에서 에코델타시티 진입도로인 '장낙대교, 엄궁대교' 사업계획(안)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이번 주민설명회는 ‘장낙대교, 엄궁대교’의 부산시 사업계획(안)에 대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코자 부산시가 마련했다.
<주민설명회 개요>
ㅇ 일 시 : 2023. 12. 28.(목) 15:00~16:30,
ㅇ 장 소 : 강서구청 1층 구민홀
ㅇ 참 석 자 : 유관기관, 환경단체, 시민단체, 지역주민 등
ㅇ 주요내용 : 장낙대교, 엄궁대교 사업계획(안) 설명 및 의견 공유, 논의 등
□ 이날 주민설명회는 유관기관, 시민단체, 환경단체, 지역주민, 에코델타시티 입주 예정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장낙대교 및 엄궁대교 등 낙동강 횡단교량 건설계획에 관해 설명하고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 부산시를 비롯한 관계기관·단체들이 한자리에 모여 노선계획 수립 및 지하화 등 대안검토 내용, 교량건설에 따른 환경영향 저감 노력 등 친환경 교량 건설 계획(안)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 부산시는 철새도래지 훼손 논란으로 2년째 중단 중인 장낙대교, 엄궁대교 건설사업 추진을 위해 대체서식지 조성 계획 등 환경영향 저감 방안을 마련하고 친환경적인 교량 건설을 위해 힘써오고 있다.
○ 엄궁대교 건설사업은 2021년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통해 겨울철새, 여름철새 등 각종 현지조사를 실시했으며, 대상지와 인접한 낙동강하구 준설토 적치장을 활용해 대체서식지를 마련하고, 상부돌출형 교량형식을 평면화하는 등 낙동강하구 철새도래지 환경영향저감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 장낙대교 건설사업은 지난 9월 소규모환경영향평가 협의를 거쳐 대상지 주변 지역에 입지한 낙후된 낚시터를 개선해 대체서식지로 조성하는 등 환경영향저감 방안을 반영한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구 분 | 장낙대교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북측진입도로) |
엄궁대교 (제3차 대도시권교통혼잡도로) |
비 고 |
사업위치 | 강서구 생곡동 ~ 명지동(EDC) | 강서구 대저동 ~ 사상구 엄궁동 | |
사업규모 | 도로개설 L=1.5㎞, B=왕복6차로 | 도로개설 L=3.0㎞, B=왕복6차로 | |
사업기간 | 2018. ~ 2029. | 2018. ~ 2029. | 설계완료 후 사업기간, 총사업비 확정예정 |
총사업비 | 1,329억원(국비 664.5 시비 664.5) | 3,455억원(국비 1,555 시비 1,900) | |
추진현황 | 기본 및 실시설계 중 | 실시설계 중 | |
환평협의 ‘23.9, 문화재현상변경 협의중 | 설계변경 및 환평협의서 작성 중 | ||
시 행 사 | ㈜다산컨설턴트(기본및실시설계사) | ㈜DL건설(일괄입찰 실시설계적격자) | |
관련계획 | 부산 에코델타시티 친수구역 광역교통개선대책 엄궁~생곡간 도로 신설 (장낙대교 ~ 에코델타시티 내부도로 ~ 엄궁대교) |
□ 부산시는 이번 설명회에서 제시된 사업계획(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향후 환경영향평가, 문화재현상변경 등 관련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객관적·합리적인 검토를 통해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교량 건설 사업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 임경모 부산시 도시계획국장은 “서부산 핵심 교통망이 될 장낙대교와 엄궁대교가 친환경적인 교량으로 건설될 수 있도록 이번 주민설명회에 많은 주민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주시기 바란다”라고 전했다.
엄궁대교 건설공사 사업개요
□사업개요
ㅇ사업위치 : 강서구 대저동 ~ 사상구 엄궁동
ㅇ사업규모 : 도로개설 L=3.0㎞, B=6차로
ㅇ사업기간 : 2018.~2025.(※실시설계 심의 후 사업기간, 총사업비 확정)
ㅇ총사업비 : 3,455억원(국비 1,555, 시비 1,900) ‣ 제3차 대도시권 혼잡도로
□추진상황
ㅇ‘09. 7. : 경제자유구역(엄궁~생곡) 도로고시(지경부고시 제2009-159호)
ㅇ‘16. 4. : 제3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 선정(국토부)
ㅇ‘18. 8. : 예비타당성조사 완료 ☞ BC 0.99, AHP 0.510
ㅇ‘18.11. :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일괄입찰)
ㅇ‘20. 2. : 실시설계적격자 선정(대림건설 컨소시엄)
ㅇ‘21.11. :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협의
ㅇ‘21.12. :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반려 ‣입지타당성 검토 미흡, 겨울철새 조사 등
ㅇ‘22. 1.~’23. 3. : 보완서류 작성(입지검토, 겨울철새․맹꽁이․대모잠자리 조사 등)
ㅇ‘22.11. : 엄궁대교 노선 지하화 전문가 토론회 개최
- (결과) 안전성, 시공성, 경제성 등을 고려할 시 엄궁대교 지하화는 어려움.
‣ 연약지반․양산단층 통과, 침매터널 수심 부족, 사업비 과다, 환경오염 가중 등
ㅇ‘23. 3. : 신규 멸종위기종 여름철새 현지조사(6~8월) 요청(낙환청 3/27)
ㅇ‘23. 4. : 신규 여름철새 현지조사(6~8월) 관련 업무협의(市‧낙환청 4/10)
- (결과) 신규 멸종위기종 여름철새 조사 시행, 조류 이동경로 상 사장교 수용 불가
ㅇ‘23. 6. ~ 10. : 여름철새 현지 조사 및 설계변경(교량 평면화 등)
ㅇ‘23.12. :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재협의서 작성
□현안 및 대책
ㅇ 철새서식지 통과 낙동강 횡단교량 건설 등 환경영향평가 협의 지연
낙동강 횡단교량 필요성 설득, 환경영향 저감방안 수립 등 친환경 교량건설 추진
□향후 추진계획
ㅇ‘23.12. :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재협의 추진(주민설명회 포함)
ㅇ‘24.~’29. : 실시설계, 각종 인허가 추진, 공사추진 등(‘29. 6. 준공예정)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북측진입도로(장낙대교) 사업개요
□ 사업개요
ㅇ 사업구간 : 강서구 생곡동 ~ 명지동 에코델타시티
ㅇ 사업규모 : L=1.53㎞, B=25.5~28m(6차로) - 교량 L=1.07㎞
ㅇ 사업기간 : 2018년 ~ 2029년
ㅇ 총사업비 : 1,329억원(국비 664.5, 시비 664.5)
□ 그동안 추진사항
ㅇ ’16.12.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최종선정
ㅇ '17.11. : 예비타당성조사 시행(KDI 공투센터) ▷ B/C1.04, AHP0.512
ㅇ ‘18. 1 : 지방재정투자사업 (재)심사 의뢰 ▷’18.3월말 완료
ㅇ ’18. 7. :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
ㅇ ‘18. 9. : 문화재 현상변경심의 ⇒ 부결(철새영향성 검토 필요)
ㅇ ‘20. 5. : 문화재현상변경(지반조사) 승인
ㅇ ‘20.12.~’21. 3.: 노선 자문회의(1,2차) 개최
ㅇ ‘21. 7. : 특정공법선정위원회 개최(교량상부 형식)
ㅇ ‘21. 7. : 문화재현상변경 심의⇒부결(자연환경․경관 등 부정적 영향)
ㅇ ‘21.11. : 소규모환경영향평가 협의 신청(부산시→낙환청)
⇒ 반려(낙동강하구 전체 생태적영향 평가 필요)
ㅇ ‘21.12. : 특정공법선정위원회 개최(부대공 4종)
ㅇ ‘22. 6. : 소규모환경영향평가 협의 재신청(부산시→낙환청)
⇒ 보완 ※자연생태환경(맹꽁이, 고리도룡뇽) 추가 조사 및 보완자료 요청
ㅇ ’22.12. : 거짓․부실 전문위원회 개최(낙환청) ⇒ 거짓․부실 없음
ㅇ ‘23. 9. : 소규모환경영향평가 협의 완료
□ 향후 추진사항
○ ‘24. 1. : 문화재현상변경 재협의
○ ‘23. 4. : 설계경제성(VE) 및 건설기술심의, 실시계획 고시
○ ‘23. 6. : 용역준공 ※ ‘24. 8. : 착공 예정
출처 : 부산시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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