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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부구조]

교대나 교각 위에 설치되는 교량의 주거더를 비롯한 일체의 구조를 일컫는다.

 

[하부구조]

상부구조로부터 전달되는 하중을 기초지반으로 전달하는 구조부분으로서 교대나 교각 및 그들의 기초를 일컫는다.

 

[강교]

상부구조를 구성하는 주요 부재가 강재로 이루어진 교량을 일컫는다.

 

[콘크리트교]

상부구조를 구성하는 주요 부재가 콘크리트로 이루어진 교량을 일컫는다.

 

 

[주하중]

교량의 주요구조부를 설계하는 경우에 항상 또는 자주 작용하여 내하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하중의 총칭이다. , 고정하중, 활하중, 충격, 프리스트레스, 크리프 영향, 건조수축 영향, 토압, 수압, 부력 등

 

[부하중]

교량의 주요구조부를 설계하는 경우에 항상 또는 자주 작용하지는 않지만 내하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통상 다른 하중과 동시에 작용하는 하중으로서 하중의 조합에서 반드시 고려하여야 하는 하중의 총칭이다. , 풍화중ㆍ온도변화의 영향ㆍ지진의 영향 등이다.

 

[특수하중]

교량의 주요구조부를 설계하는 경우에 교량의 종류, 구조형식, 가설지점의 상황 등의 조건에 따라 특별히 고려하여야 하는 하중의 총칭이다.

 

[벤치(bench)]

터널 단면을 수평면으로 분할하여 굴착하는 경우에 분할면을 벤치(bench)라 함

 

 

[섬유보강 숏크리트(Fiber Reinforced Shotcrete)]

숏크리트의 역학적인 특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강 또는 기타 재질의 섬유를 혼합하여 타설하는 숏크리트

 

 

[보조지보재]

막장전반에 설치하여 굴착시 지반의 자체 지보능력을 발휘하도록 도와주는 지보재로서 주지보재를 제외한 지보재의 총칭

 

[스프링 라인(Spring Line)]

터널의 상반 아치의 시작선 또는 터널단면중 최대폭을 형성하는 점을 종방향으로 연결하는 선

 

[인버트(Invert)]

터널 단면의 바닥부분에 설치되어 터널단면을 폐합시키기 위하여 숏크리트 또는 콘크리트 등으로 설치한 지보재를 말함

 

[터널의 시설한계]

터널 이용목적을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한 공간적 한계이며 시설한계 내에는 시설물을 설치할 수 없도록 규제하고 있음.

 

[계측]

터널굴착에 따른 주변지반, 주변구조물 및 각 지보재의 변위 및 응력의 변화를 측정하는 방법 또는 그 행위를 말함

 

[단층]

외력에 의하여 지반이 상대적으로 이동된 단열구조로서 이동면을 따라 심한 파쇄암이나 점토 등 충진물이 협재하며, 발생유형에 따라 정단층, 역단층, 충상단충(thrust fault)등으로 구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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