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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도로 계획에 있어 교량의 계획은 인간이 지형 극복을 위한 필수적인 부분으로서 교량 계획시는 기능성,조형미,경제성등을 복합적으로 검토하여 최적 형식을 결정하여야 한다.

교량 상부 형식을 분류하면 크게 철근 콘크리트 교량과 강교로 구분 할수 있으며 지간별 적용 가능한 형식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2. 상부 형식 분류

1) 철근 콘크리트 교

소지간 교량 - 슬래브교 : 15M 이하

- 중공 슬래브교 : 15 - 20M

- 라멘교 : 15M이하

- T형교 : 12 - 24M

중지간 교량 - P.C 슬래브교 : 15 - 25M

- P.C BEAM: 20 - 50M

- P.C BOX: 30 - 60M

- PRE-FLEX: 30 - 40M

 

 

장지간 교량 - 콘크리트 사장교

- 콘크리트 아치교 : 90 - 130M

2) 강교

- 강교

- 트러스교 : 단순트러스교(60 - 100M),연속트러스교(70 - 300M)

- 아치교 : 70 - 350M

- 라멘교

- 사장교 : 150 - 400M

- 현수교 : 300 -450 M

 

3. 특징

1) 철근 콘크리트교

- 작은 곡선에 적용 불리

- 가설 공법 다양(ILM,FCM,MSM,PSM )

2) 강교

- PC교에 비해 사하중이 적다

- 곡선교 등 적용 범위 넓다

- 유지관리(도장,진동,소음)면에서 불리

- 기초 지반 불량한 곳에서 R.C보다 유리

- 사하중 적어 고교각에 유리

 

 

4. 주요 교량 형식 일반 현황

1) P.C BEAM

- 원래 상부가 압축,하부가 인장 상태이나 PRE STRESS를 주어 하부를 압축 시

킨다.

- 단면 두께를 줄일수 있다.

- 가격이 저렴하여 가장 많이 이용한다.

2) PRE-FLEX BEAM

순서

- 미리 구부린 고강도 STEEL BEAM에 하중을 재하하고

- 인장부 플랜지에 콘크리트 타설

- 하중 제거(콘크리트에 압축응력 작용)

- 현장 설치후 슬래브 타설

특징

- 형고를 줄일수 있어 건축한계 확보 필요한 곳 적용(단면 두께 감소)

- 미관이 양호

- STEEL BEAM과 콘크리트의 접착에 주의

 

 

3) P.C BOX

- 형고/지간 비를 상대적으로 낮추어 중량(사하중) 경감

- 미관 양호하나 비싸다

- 엄격한 품질 관리가 필요

 

5. PC장대교 가설 공법

1) F.C.M : Dywidag 공법, P Z공법

2) I.L.M 공법(압출공법)

3) M.S.S 공법(이동식 비계 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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