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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1. 목표년도란 도로계획시 도로의 시설확장없이 적절한 유지관리만으로 목표년도의 예측교통량을 원하는 서비스수준과 도로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기간적 범위로 정의된다.

2. 도로의 계획목표년도는 계획시점으로부터 20년 이내로 한다.

 

. 목표년도 설정기준

1. 도로의 내용년수 범위

1) 포장 : 10202) 토공 : 20503) 교량, T/L : 20100

2. 교통량예측의 신뢰성 : 예측이 현재 교통량의 3배 이내(신뢰범위로 봄)

3. 도로의 위치에 따라 구분 : 지방 / 도시 / 관광지

4. 도로의 등급에 따라 구분 : 고급도로(길게) / 저급도로(짧게)

5. 도로의 시설별 구분

1) 구조물이 많은 도로(T/L, 교량) : 20

2) 비포장 도로 : 10

6. 경제성 : 단계건설 고려 등

 

 

. 목표년도의 기준

시설 구분

목표년도()

지방지역

도시지역

고속도로

주간선(보조)도로

집산도로

국지도로

15 20

10 15

5 10

5 10

10 15

5 10

5 10

5 10

 

. 적용시 유의사항

1. 확장이 어려운 노선 : 큰 값, 확장이 용이한 노선 : 작은 값

2. 단계건설일 경우 경제성 분석후 결정

3. 목표년도는 사회경제 5개년계획의 5년단위 목표와 일치하도록 한다.

 

. 결론

1. 도로를 계획하거나 설계할 때에는 예측된 교통량에 맞추어 도로의 기능이 원활하게 유지될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도로의 계획목표 연도를 설정하여야 한다.

2. 도로의 계획목표년도는 20년 이내로 정하되, 그 기간의 설정에 있어서는 도로의 구분, 교통량 예측의 신뢰성, 투자의 효율성, 단계건설의 가능성, 주변지역의 사회경제계획 및 도시계획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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