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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 요

1. 등가단축하중(ESALF)이란,

- 도로설계시 교통하중에 의한 도로의 파손정도를 나타내는 상대적 척도로서,

- 공용기간동안 통과 예상 8.2ton 환산교통량 누가통과 횟수.

2. 도로를 통행하는 자동차는 각기 다른 축배열 및 축하중을 가지고 있으므로,

- 이것을 설계표준 교통하중으로 환산하기 위하여

- 8.2ton 등가단축하중으로 환산하여 포장구조설계에 이용한다.

 

. ESALF의 산정과정

1. 조사지점의 선정 : 통계적 표본추출

2. 조사지점에서의 차종구분 차종별 표본크기 결정

3. 현장조사를 통한 자료수집

. 조사장비 : 고정식, 이동식, 휴대식 축중기

. 축 배 열 : 단축, 복축, 삼축

 

 

4. ESALF 산정

. 가요성 포장 : W8.2 = f(SN, Pt)

. 강 성 포 장 : W8.2 = f(D, Pt)

. 임의점에서의 등가단축하중계수(ESALF)

               임의단축하중 피해도 / 1회통과

ESALF = -----------------------------------------

               표준단축하중 피해도 / 1회통과

- 임의지점의 등가단축하중계수(ESALF)

- 임의 단축하중의 1회 통과에 따른 피해도와

- 표준 단축하중 1회 통과에 따른 피해도와의 비로 정의

 

. 설계차로 교통하중(W8.2) 산정

1. ESAL = AADT × 8.2ton ESALF

2. W8.2 = DD ×DL × W8.2t

W8.2 : 양방향 전단면 ESAL

DD : 방향별 분배계수(0.5)

DL : 차로별 분배계수 1방향 1차로 : 100 % 1방향 2차로 : 10080 %

1방향 3차로 : 8060 % 1방향 4차로 : 7550 %

 

. ESALF를 이용한 포장두께 산정

1. 계획목표년도(보통 20)장래 교통량(AADT) 예측

2. CBR시험을 통한 설계CBR 결정

3. 8.2ton 등가단축하중계수(ESALF) 결정

- 차종별, 축별, 최종서비스 지수(Pt), 포장두께지수(SN), Slab두께별

4. 혼합교통량을 8.2ton 등가단축하중으로 환산

5. 차로별 분포 결정

6. 설계두께지수(SN) 결정 : 도표, 산식 이용

7. 소요SN과 설계SN값을 비교

: 소요SN설계SN이 되도록 설계

8. 포장두께 결정

목표년도까지 서비스수준(Pt)을 만족할 수 있도록 포장두께 결정

 

. 적용 및 연구

1. ESALF의 적용사례

. 1973: IBRD사업시 최초적용

. 1979: IBRD 5차사업시 O-D조사와 병행 시행

. 1983: 한국도로공사에서 고속도로 12개소 조사

. 1985: 국토개발연구원에서 도로사용자부담 조사

. 1987: KIST에서 전국 31개 지점을 조사하여

포장별(가요성, 강성), 도로등급별(고속도로, 국도, 지방도), 차종별(8) ESALF값 제시 현재 설계 적용값

 

 

. 개선사항(장래발전방향)

1. 도로설계시 교통하중에 의한 도로의 파손정도를 나타내는 ESALF조사자료 부족 및 시기적으로 오래된 자료의 사용으로 설계의 신뢰성이 많이 떨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2.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개선이 요구됨

. 현재의 건교부 교통량 조사체계와 더불어 자동차 축하중에 대한 상시조사체계를 갖출 것

. 조사 기관별 차종구분 통일 필요

EX) 건교부 11, IBRD보고서 5, 한국도로공사 4

. 현재의 정적인 조사보다는 차량의 주행상태에서의 동적인 조사가 바람직함.

: WIN(Weight-In Motion)장치 사용

. DD, DL 도출을 위하여 각 지역별, 도로등급별 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

. 교통량 증가, 차량 중량화, 교통구성 특성 변화에 따라 체계적으로 자동차축하중조사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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