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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설치목적

. 차량의 안전운행에 필요한 노면마찰력을 증대시켜 제동거리를 단축시키는 역활을 하며,

. 설치구조상 운전자의 졸음을 방지하고, 주의력을 집중시키는 효과가 있음.

 

2. 설치대상구간

. 직선구간사이에 위치한 급커브 구간

. 종단구배가 급한 내리막구간에 위치한 커브 등

. 선형개량시 구조물 신설 등 막대한 예산이 드는 S커브 지점

. 교폭이 협소하여 병목현상을 유발하는 노후교량 전방

. 산지통과로 인한 선형불량구간

. 간선도로와 부락진입로 등이 T로 형성된 지점

. 직선구간이라도 정차장의 설치가 필요한 지점

. 배수시설불량으로 강우시 마찰력이 크게 감소되는 지점

 

 

3. 설치형식

 

4. 재료 및 공법

. 사용재료

1) 골 재

- 편암 제강슬래그 사용

- 내마모성경질골재로 마찰계수가 커야 함.

- Mohr경도 : 8이상,

- 입 경 : 5mm정도

2) 결합재 : 수지계 결합재 사용

 

. 공법의 종류

1) 혼합물 자체에 미끄럼저항을 높이는 공법

2) 노면에 경질골재를 살포 접착시키는 공법

3) Graving에 의해 노면을 마무리하는 공법

 

 

5. 국내의 적용사례

. 88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의 커브 및 사고다발지점

: 골재노출방법에 의한 미끄럼방지포장으로 교통사고 현저히 감소

. 국내 4차로 신설 및 확장공사 구간에 다수 적용

ex) 영동고속도로 확장공사(대관령구간)

대전함양간 고속도로 신설공사

. 터널전후구간 또는 교량전후구간 등

: 시계가 확보되지 않는 구간에서 노면의 마찰력을 증대시켜 제동거리를 단축시킴

 

 

6. 결 론(설계경험상 건의사항)

. 선형불량구간, 사고다발지점, 시거가 확보되지 않은 구간에는 미끄럼방지포장 설치 적극 추진 필요

- 콘크리트 포장 : Graving 처리

- 아스팔트 포장 : 골재노출방법 사용이 바람직함.

. 고속도로 I.C Ramp 구간중 종단구배가 급한곳에 설치 필요.

. 동절기 적설 및 결빙으로 사고위험이 많은 교량

: 교면포장시 미끄럼 방지포장 설치방안 고려

. 차량의 평균주행속도가 높은 구간 및 급구배구간에 설치된 횡단보도

: 행단보도 전방에 보행자의 안전을 고려하여 미끄럼 방지포장 설치방안 고려

. 승차감향상을 위해 거친면 마무리공법에 대한 연구개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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