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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 요

1. 아스팔트 포장

: 골재와 아스팔트를 결합하여 만든 포장으로,

교통하중을 표층기층보조기층노상으로 확산분포시켜 하중을 절감하는 형식

2. 콘크리트 포장

: 포틀랜드 시멘트를 주재료로하여, 콘크리트 슬라브 자체가 교통축하중을 휨저항으로 지지하는 포장공법

3. 아스팔트포장, 콘크리트포장은 각각 고유의 장단점을 지니고 있으므로, 어떤포장이 유리하다고는 판단할 수 없으며, 포장공법 선정시 다음사항을 고려하여 검토하여야 한다.

. 재료의 구입 난이도

. 포장장비의 사용 난이도

. 지형, 지질, 토질, 교통조건

. 환경조건(기후, 온도 등)

. 경제성

. 내구성

 

 

. 포장형식 선정시 고려사항

1. 1차적 고려사항(기술적 고려사항)

. 교통조건

1) 총 교통량, 교통구성(특히 중차량)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공용성, 서비스 수준을 확보할 수 있는 형식 고려

2) 중차량이 많을 경우 : 콘크리트 포장 유리

. 토질조건

1) 연약지반 등 체적 변화가 심한 불량토질 : ASP포장이 유리

2) 절성토 경계부가 많은 도로 : 콘크리트포장이 유리

. 기후조건(환경조건)

1) 동결융해 고려

2) 적설지역에서는 제설작업 고려 표층의 손상이 적게

3) 소음, 진동, 대기오염 고려 환경영향이 적은 포장형식 고려

 

 

. 시공성

1) 공사기간, 기존 교통처리, 보수의 편의성 고려

2) 장래 확장, 단계건설 등도 고려

. 경제성

- 초기 건설비, 유지관리비 고려 LCC계념에 의한 비용편익 분석 실시

 

2. 2차적 고려사항

. 동일 지역내 유사한 포장의 공용성 비교 검토

. 인접도로의 기존 포장형식 고려

. 재생재료 사용 고려

: 기존포장 또는 다른 포장으로 부터 재생재료를 얻을 수 있는지 여부 검토

. 인근지역 재료의 이용여부 고려 : 소규모 사업시 특히 고려

 

3. 기타 정책적 고려사항

. 교통안전 고려

: 도로 조명반사, 표면 미끄럼 저항 등

. 포장재료 생산업체의 경쟁력 활성화 고려

: 독점을 피하고 건전한 경쟁유도

. 재료와 에너지절약 고려

- 희귀재료를 적게 사용하는 포장형식

- 재료의 생산, 운전, 포설시 에너지 소비가 적은 형식 고려

. 시공자 능력 고려

: 시공 경험 및 장비확보 여부 고려

. 관련 지자체의 정책선호도와 지방산업에 대한 인식 고려

. 기술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정책적인 고려

 

 

. 결 론

1. 현재까지 국내의 도로포장설계는 미국의 AASHTO설계법을 75%이상 적용하고, 일본포장설계법을 준용함에 따라, 우리나라 실정에 맞지않는 설계인자의 차이로 인한 적용의 불확실성 등으로 설계결과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져 있는 실정

2.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포장 설계법은,

- 잠정적으로 합리적이고 경험적인 AASHTO 설계법을 기준으로 하고,

-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설계 입력변수들의 적용방안 마련이 바람직하다.

3. 이를 합리적으로 적용하기 위하여는,

1) 우리설정에 적합한 설계입력변수값을 적용할 수 있도록, 연 합동으로 연구 필요.

2) 도로 주행시험을 통한 한국형 포장설계 기준 정립 필요

3) 합리적인 포장두께 산정을 위하여 지형, 토질, 환경, 기후, 교통조건 등을 고려한 지역표준값 산정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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