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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 요

- 터널내 포장은 터널전후 토공부 포장과의 연속성, 유지관리, 시공성, 소음특성, 조명효과 등을 고려하여 적정한 형식을 선택하여야 한다.

- 터널내 포장은 터널내 용수에 대한 내구성과 조명효과, 토공부와의 연속성 면에서 유리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공법을 많이 사용한다.

 

. 설계시 고려사항

1. 널 내 포장은 터널 출입부의 일정구간을 제외하고 계절적 온도변화를 작게 받는다.

2. 포장층 내 함수비가 높으므로 내수성 재료가 요구된다.

3. 동절기에 포장 표면의 마모 작용이 크다.

4. 차량 주행 안정성을 위한 명색화 표면이 요구된다.

 

 

. 포장단면의 선정

1. 터널내의 동상방지층재는 용수 및 물고임등에 의한 동상의 영향을 고려하여 동상방지층 15cm를 포설

2. 터널 입출구부는 온도변화에 따른 동상영향을 고려하여 터널 입출구부 각각 50m 까지는 본선 일반부와 동일한 동상방지층을 포설

 

. 유의사항

터널 내 포장층 아래의 선택층(동상 방지층 또는 차단층) 두께는 온도변화 분포, 동결융해, 암반 또는 토질의 영향 정도와 범위 등의 현장조건을 고려하여 적절히 조절할 수 있으나, 터널바닥의 요철면의 물고임에 대한 배수 처리를 위한 적정 두께의 배수층 설치를 반드시 고려하여야 한다.

 

. 터널내 포장의 동상 영향검토

. 동상의 원인

- 지반이 동상을 일으키기 쉬운 토질 또는 암반으로 이루어진 경우

- 지층의 온도가 빙점 이하일 경우

- 동상에 필요한 물의 공급이 충분한 경우

. 동상에 따른 피해

 

 

- 포장면의 균열로 인한 서비스지수 저하

- 융해기의 노상지지력 저하로 포장파괴

. 터널내 포장의 동상영향

- 터널내의 노상은 일반적으로 암반으로 구성되어 동상을 쉽게 일으키는 토질이 아니며 동상방지층에 비하여 지지력이 충분함

- 터널내부는 외부와 달리 온도의 변화가 적어 일반적으로 동상의 영향이 적음

- 터널양측 인버트부에 배수구 및 맹암거를 설치하여 배수처리시 동상영향이 적음

- 터널내 암반의 균열로부터 용수의 발생과 발파로 인한 凹凸면에 물고임으로 동상 원인제공

- 암반내에 존재하는 절리, 층리 및 단층대의 존재, 일부구간의 지지력이 약할 경우 동상발생

 

. 결론

1. 현재 터널내 포장두께 산정시 터널 입출구부 일정구간(50m)을 본선과 동일한 포장두께로 적용하고, 나머지 터널포장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선택층 15cm만을 포장두께로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2. 터널 입출구부 일정구간(50m)을 본선과 동일한 포장두께로 적용하는데 있어, 기후의 온난화 및 터널위치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포장두께 산정식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우선 각 터널내의 온도를 실측하여 지역적으로 동절기에 터널내 온도가 변화되는 구간을 산출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도 병행되어야 한다.

3. 토공부에 비해 상대적으로 온도변화가 적으므로 줄눈간격의 재정립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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