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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교 시

1. 교량받침설계 시 고려할사항에대하여설명하시오.
2. 교량구조해석시플랜지유효폭결정방법을도로교설계기준(2015년)에근거하여설명하시오. 3. 일상의 온도변화에 노출되는 콘크리트 표면부분에서의 건조수축철근과 온도철근을
더한총 철근량에대하여도로교설계기준(2015년)을근거하여설명하시오.
4. 철도교의 상로트러스 및 하로트러스 형식에 따른 장대레일축력에 대하여 비교설명 하시오.
5. 교대배면부에 설치하는접속슬래브의구조적역할과침하원인을 설명하시오.
6. 엑스트라도즈드교의 주탑부 케이블정착시스템에서 분리정착과 관통고정정착을 설명 하시오.

7. 1주탑 비대칭 사장교의특징을설명하시오.
8. 현수교에서중앙부에 설치되는센터락(center lock)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9. 레일리(Rayleigh) 감쇠행렬을구하는방법을설명하시오.
10.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에 규정된충격하중에대하여설명하시오.
11.바우징거효과(Bauschinger effect)의 반복하중과교대하중을 구분하여설명하시오. 12.크리프에의한응력 재분배에대하여설명하시오.
13.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에 규정된사용수명과설계수명을 설명하시오.

 

 

   2 교 시

1. 다음각 보의 지점반력을구하고전단력도및 휨모멘트도를 도시하시오.
(단, 모든 부재의 EI는 일정하고 AB부재와 CD부재는 직각으로 교차하며 E점은 강결 구조임)

2.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에 관하여다음 사항을 설명하시오. 1) 한계상태(Limit State)
2) 신뢰도지수(Reliability Index, β)
3) 강재의평균항복강도와변동계수가각각400MPa,3%이고,평균부재응력과응력의 변동계수가각각 360 MPa,2.5 % 일 때 신뢰도지수(β)를 구하시오.
(단, 재료의 항복강도와부재응력은독립적이고 정규분포임)
3. 교량신축이음 설계시 이동량 산정에 적용할 항목과 기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비감쇠일자유도계(undampedsingledegreeoffreedomsystem)구조물의고유진동수()를 구하는식을 유도하시오. (단,질량 : m,스프링상수 : k로 표기하시오)
5. 강교량에서 현장용접이 주로 적용되는 부재 위치를 제시하고, 설계단계에서 고려할 사항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6. 해상에서사장교가설시강재주탑,보강거더및케이블가설공법에대하여설명하시오.

 

 

   3 교 시

1. 콘크리트구조물에설치되는 강재앵커의파괴형태 및 설계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한계상태설계법에서 아래 콘크리트 T형 단면에 대한 극한한계상태 단면강도를 산출하시오.
(단, fck=30MPa,fy=350MPa, As=3,096 mm2, Es=200 GPa,Φs=0.90, Φc=0.65)

3. 단경간 하로 강아치교 가설공법 중 다축운반 이동장비(transporter)에 의한 일괄가설 공법의특성및 기술적검토사항을설명하시오.
4. 콘크리트구조기준(2012년)에 근거하여, 콘크리트 부재에서 지배단면에 따른 변형률 조건과강도감소계수에대하여설명하시오.
5. 소하천을횡단하는교량의계획및형식선정시고려할사항에대하여설명하시오.
6. 보도전용횡단육교설계시진동및경관측면에서고려할사항에대해설명하시오.

   4 교 시

1. 케이블 교량설계 중 케이블 교체 및 파단 시 고려할 사항에 대하여 케이블 강교량 설계지침과연계하여 설명하시오.
2. 고속철도교 설계 시 도로교와 상이하게 적용하는 설계하중을구분하여설명하고,주행 안전성,동특성및 궤도안전성과 관련한 특수검토항목을설명하시오.
3. 왕복4차로의광폭2주형판형교를설계할때주요검토사항과교량가설계획에대하여 설명하시오.
4. 케이블교량의내풍설계흐름도를작성하고동적해석시유의사항과내풍대책에대하여 설명하시오.
5. 지하공동구내진설계기준에서지중구조물의응답변위법설계개념 및설계방법을설명하시오. 

6. 철근콘크리트 아치구조물에적용되는 활절(hinge) 중 메나제 힌지(mesnager hinge)의 특징과설계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출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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