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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교 시

1. 선로구축물에서 콘크리트 구조물의 열화(Deterioration) 원인과 대책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2. 철도건설사업에서 클레임(Claim)발생요인 및유형에대하여설명하시오. 3. 역캔트(Cant excess)의 정의 및 설치구간에대하여설명하시오.
4. 도시철도에서 소프트 환승(paid → free → paid)의 정의 및 필요성, 현재 소프트 환승의 문제점과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열차의 도어컷(Door-Cut)을 하는 이유 및 국내 활용방안에대하여설명하시오.
6.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철근 피복두께의 필요성 및 피복두께 확보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7. 콘크리트비파괴시험의목적 및 종류에대하여설명하시오.
8. 터널공사에서 지불선(Pay-line)의 필요성과여굴의 발생원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9. Under-pinning공법의종류와사전조사및 안전대책에대하여설명하시오.
10.부적합보고서(NCR,Non-ConformanceReport)의종류및처리절차에대하여설명하시오. 11.탈선계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2.균형캔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3.운전선도(Run-curve)의개요와시간기준및거리기준작도방법에대하여설명하시오.

 

 

   2 교 시

1. 철도를 NATM 터널로 계획 시 공사 중 주요 계측항목과 계측시 유의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곡선구간에대한속도제한의 필요성과열차 속도향상방안에대하여설명하시오.
3. 기존 철도의 정거장 지하에 도시철도 정거장을 설치하여 환승설비와 연결통로를 안전 하게시공할수 있는공법에대하여설명하시오.
4. 장대레일 구간의 궤도-교량간 종방향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요소와 평가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철도에 대한 이용객이 바라는 기본적인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른 교통기관과의 경쟁을 고려하여준비해야할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철도의고속화,전철화, 차량의근대화및수송수요의증감에따라정거장개량계획을 세울때고려해야 할 사항을설명하시오.

 

 

   3 교 시

1. 도심구간에도시철도,광역급행철도,KTX,경전철노선이경유하는복합환승센터를계획 하고자 한다. 이 경우 합리적인연계시설및 단계별 배선 계획에대하여설명하시오.
2. 도시철도(경전철)에서 개통초기에 잦은 운행중단이 발생하였다. 이에 대한 주요 원인 및 철도안전법에 따른종합적인 안전확보방안에대하여설명하시오.
3. 연속철근콘크리트궤도(CRCT,ContinuouslyReinforcedConcreteTrack)의구조적특징 및도상균열방지대책에 대하여설명하시오.
4. 철도신호보안설비의 종류와 각 장치의기능에대하여설명하시오. 5. 철도방재의개요와재해내용별대책을설명하시오.
6. 대량수송, 안전성, 정시성, 쾌적성 등의 기능을 발휘하기 위한 철도시스템의 기능요소 5가지를설명하시오.

 

 

   4 교 시

1. 차량기지건설 선진화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민간투자 사업방식에서 BTO와 BOA 및 BTO와 BTO-rs, BTO-a를 각각 비교하고, 효율적인철도 민간투자사업방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철도교량설계시주행안전성및승차감을확보하기위한검토기준과고려사항에대하여 설명하시오.
4. 도심을통과하는지상철도노선의고가화계획시,고려사항과도시및철도측면의장점에 대하여설명하시오.
5. 최근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건설하여 운영하고 있는 경량전철(輕量電鐵)의 도입배경과 특징을설명하시오.
6. 4차 산업혁명에 부응하는 철도산업의 발전을 위해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철도구현에대하여사례를들어설명하시오

 

출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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