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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수요 예측]

현재의 인구, 경제, 토지이용과 관련하여 교통체계를 조사ㆍ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래의 인구, 경제, 토지이용 변화를 예측하여 이에 따른 교통수요의 변화를 예측하는 과정이다.

 

[기ㆍ종점(O-D ; Origin-Destination) 조사]

교통량 조사에서 도로의 한 지점이나 구간을 통과하는 교통량 뿐만 아니라 출발지(Origin), 목적지(Destination), 운행목적, 화물 및 사람의 움직임등을 포함한 조사

 

[장래교통량 추정]

계획목표연도에 해당 도로를 통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자동차의 연평균 일교통량(AADT)을 추정하는 것을 말한다.

 

[계획 목표년도]

도로의 계획시 도로의 시설확장 없이 적절한 유지관리만으로 목표연도의 예측교통량을 원하는 서비스수준과 도로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로의 내용연수 범위내에서 교통량 예측의 정확성을 어느정도 신뢰할 수 있는 기간적 범위

 

[설계시간 교통량(DHV ; Design Hourly Volume)]

도로설계의 기본이 되는 장래교통량으로 계획목표년도에 설계대상구간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간당 자동차 대수이다.

 

[교통용량]

일정 시간동안 주어진 도로조건 및 교통조건에서 해당 도로 또는 차로의 일정구간을 차량이 통행하리라 기대되는 시간당 최대 교통량

 

 

[연속류와 단속류]

연속류는 교통흐름을 통제하는 외부 영향이 없는 교통흐름을 말하고 단속류는 교통흐름이 교통통제시설에 의해 주기적으로 통제되는 것을 말한다.

 

 

[교통량(Traffic Volume)]

도로의 한 지점을 단위시간에 통과한 자동차 대수

 

[교통류율(Traffic Flow Rate)]

1시간보다 짧은 간격, 보통 15분 동안에 도로의 한 지점을 통과한 자동차 대수로서 시간당 교통량으로 환산한 값

 

[서비스수준(LOS ; Level of Service)]

주행속도, 주행시간, 통행자유도, 안락감 및 교통안전 등 도로의 질적 운행상태를 설명하는 개념(AF까지 6등급으로 분류)

 

[효과척도(MOE ; Measure of Effectiveness)]

도로의 질적 운행상태를 나타내는 척도로서 서비스수준을 나타내는데 사용

 

[TSM(Transportation System Management) 기법]

교통통제, 소규모 시설의 공급, 요금정책등의 저투자 체계관리 기법을 이용하여 수요와 공급의 최적화를 달성하기 위해 교통체계 운영을 계속적,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조정하는 단기계획 및 운영과정으로 교통운영에 대한 개선사업

 

 

[지능형 교통체계(ITS ;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전통적인 교통SYSTEM에 첨단기술을 적용하여 교통관련정보, 기상정보, 도로상태정보등을 ATZS, ATMS, AVHS, APTS, CVO등에 의해 수집하고 종합교통센터에서 이를 처리가공하여 유무선으로 도로변 단말기, 차량 단말기, 교통방송등으로 차량운전자와 이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여 교통 편의 제공으로 통행의 원활 및 안전운행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

 

[엇갈림 구간(Weaving Section)]

교통 통제 시설의 도움없이 두 교통류가 같은 방향으로 주행하면서 서로 다른방향으로 엇갈리는 구간

 

[NTCS(Nonstop Toll Collection System)]

차량이 고속도로 Tollgate를 통과시 차량내에 부착된 담배갑 크기만한 크기의 차량탑재장치(OBU : On Board Unit)와 무선장치를 이용하여 해당요금을 전자지불 스마트카드에서 자동징수하는 System

[다인승 차량(HOV ; High Occupancy Vehicle)]

버스를 포함한 대중교통이나 일정인원 이상을 태운 승용차

 

[고속도로 관리체계(FMS)]

정체를 유발시키는 도로의 기하구조적 요인을 제외한 모든 정체요인을 관리하는 고속도로 종합 교통관리 체계

 

[Turn Out]

2차로 도로의 한쪽차로에 저속차량 양보를 위해 설치하는 구간

 

[이면도로]

법적관리 이외의 도로로서 도로폭이 20m이내의 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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