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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ron. 계류장/Ramp.

육상 비행장내에서 승객, 우편물및 화물의 적재적하, 급유, 주기 혹은 정비를 위한 목적으로 항공기를 수용하도록 계획된 한정된 구역. 수상 비행장에서는 램프가 물로부터 계류장으로 진입하는데 사용된다.

 

Area Navigation(RNAV). 지역 항행

station-referenced 항행 신호의 포함 범위내에서 또는 self-contained system 능력내에서 모든 원하는 코스상으로 항공기의 운항을 허용하는 항행의 방법. 무작위 지역 항행 항로는 경위도 조합, 각도/거리 고정점이나 간행물로부터의offset의 용어로 정의된 항로 지점들 또는 규정된 거리와 방향에서 설정된 항로들간의 지역 항행 능력에 근거한 직항로이다. 주요 장비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VORTAC

VORTAC은 사용상. RNAV의 최대 수치를 계산하는 Course Line Computer(CLC)체계를 참조로 한다. 기능상 CLCVORTAC의 지원 범주내에 있어야 한다.

2. OMEGA/VLF

이 장비는 비록 두개의 분리된 시설이지만 하나의 운영 체계로 간주될 수있다. 전세계 총 17개 국으로부터 전송된 초저주파 (Very Low Frequency,VLF) 무선 신호에 근거한 장거리 항행 체계이다.

3. Inertial(INS) System

이 장비는 모든것을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외부의 관련 시설로부터 정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이것은 장비내 부품의 내부 간십으로부터 발생하는 신호의 응답에서 항공기 위치와 항행 정보를 제공한다.

4. MLS Area Navigation(MLS/RNAV)

이 장비는 MLS 지상 시설을 기준으로 하여 지역 항행을 제공한다.

5.LORAN-C

이 장비는 항로와 진입 표고 모두에 6001,200 해상 마일까지의 범위에서 사용자에게 위치 정보를 제공하고자 저주파로 전송된 지상 파장을 사용하는 장거리 항행 체계이다. 이용 가능한 신호 유효 지역은 신호-잡음비, 포위-선회 차이 및 사용자의 위치와 전송국간의 지형적 연관성에 의하여결정된다.

 

 

Decision Height(DH). 결심고도

진입을 계속할 것인지 또는 실패진입을 실행할 것인지 ILS, MLS 또는 PAR 계기진입 동안에 결심이 이루어져야 하는 항공기의 운항에 관한 높이를 의미한다.

ICAO - Decision Altitude/Height(DA/H). 결심 표고/고도

만약 계속적인 진입을 하기 위한 소요 시각 참조물이 확립되어 있지 않은 경우 실패진입을 시작하여야 하는 곳의, 정밀 진입에서 규정된 표고 또는 고도.

1)결심표고(DA)는 평균 해발 고도(MSL)와 관계가 있으며 결심고도(DH)는 활주로 말단 표고와 관계가 있다.

2)소요 시각 참조물이란 목적으로 하는 비행 경로와 관련하여 항공기 위치 와 위치 변화율의 평가를 행하기 위하여 조종사에게 충분한 시간이 고려되어야하는 그 진입 지역의 부분 또는 시각 보조시설의 부분을 의미한다.

 

Effective Runway Gradient. 활주로 유효 구배

활주로 중심선의 최대 표고차를 활주로의 길이로 나눈값을 백분율로 표시한것. 활주로 길이 보정시 유효 구배의 매 1%마다 이륙 활주로 길이를 10%씩 증가시킨다.

 

Final Approach - IFR. 최종진입 IFR

최종 계기진입 코스상의 공항으로 들어가게되는(Inbound), 최종진입 고정점이나 위치에서 시작하는, 그리고 선회착륙(circle-to-land) 기동이나 실패진입이 실행되는 지점이나 공항으로 연장되는 항공기의 비행경로. (Segment of an Instrument Procedure, Final Approach Fix, Final Approach Course, Final Approach Point를 볼것)

 

ICAO - Final Approach. 최종 진입

규정된 최종 진입 고정점이나 지점에서 시작되는 계기 진입 절차의 부분 또는 그러한 고정점이나 지점이 규정되지 않은 곳에서는,

1) 만약 규정된 경우에는 최종 절차 회전, 베이스턴(base turn) 또는 레이스트랙(racetrack) 절차의 인바운드 턴의 종점에서 시작되는 부분

2) 진입 절차내에서 규정된 최종 트랙의 차단 지점에서 시작되어 다음과 같은 비행장의 근방에 있는 지점에서 끝나는 부분.

) 착륙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곳

) 실패진입 절차가 시작되는 곳

 

 

Gate.게이트

여객, 우편물, 화물등을 적재, 적하하는 단일 항공기에 의하여 이용되는 항공기주기 위치. 동시에 두대의 항공기에 의하여 정상적으로 이용되는 주기 위치는 용량 산출에서 두개의 게이트로 간주한다.

1. 게이트 형태는 게이트의 규격이다. 게이트 형태 1A-300, B-747, B-767, DC-10, L-1011과 같은 廣胴體 항공기(wide body)를 포함하는 모든 항공기를 수용할 수 있다. 게이트 형태 2는 오직 광동체가 아닌 항공기만 수용한다.

2. 게이트 혼합율은 게이트에 의하여 수용된 비광동체 항공기의 백분율

3. 게이트 점유시간은 게이트를 통하여 항공기의 순환에 소요되는 시간의

길이이다.

 

ICAO. 국제 민간 항공 기구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sation

 

IFR Aircraft/IFR Flight. IFR 항공기/비행

계기비행 규칙에 따라 비행이 처리되는 항공기

 

IFR Takeoff Minimums and Departure Procedures. IFR 이륙 최소치와 출발절차

특정의 민간 이용자를 위하여 FAAFAR, Part 91에 기술되어 있는 표준 이륙규칙. 어떤 공항에서는 장애물이나 다른 요소로 인하여 최소 항로상의 표고까지 상승하는 동안에 장애물을 피하도록 조종사를 보조하기 위하여 비표준 이륙 최소기준, 츌발절차 또는 두가지 모두를 수립하도록 요구된다. 이러한 공항들은 "IFR최소 이륙과 출발 절차" 로 명명된 항목의 NOS/DOD 계기 진입 챠트(IAP)에 나와있다. IAP챠트의 설명문은 조종사에게 비표준 이륙 최소기준과 출발 절차를 알려주도록 기호를 사용하여 기술되어 있다. 그러한 공항으로부터 또는 출발절차나 SID 또는 이용가능한 ATC 시설이 없는어떤 공항으로부터 IFR로 출발할때 조종사는 어떠한 출발 제한의 ATC조언도 받아들여야 한다. 관제사는 받아들여질만한 이륙후의 출발 방향, 회전 또는기수를 결정하기 위하여 조종사에게 문의할 수 있다. 조종사는 그 출발 절차에 친숙하게 되어야 하며 그들의 항공기가 어떠한 규정된 상승 경사와도 만나거나 초과할 수 있도록 확실하게 하여야 한다.

 

ILS. 계기 착륙 장치

(lnstrument Landing System을 볼것)

ILS Category.ILS 카테고리

ILS 카테고리 ,,a,b,c 참조.(Instrument Runway를 볼것)

 

 

Inertial Navigation System(INS). 관성 항법 장치

항공기에서 지상 에너지의 송신을 필요로 하지 않는 공중 항행 방법으로서 출발전에 시스템 내부에 항공기 위치를 입력해 놓으면 항공기 이동은 컴퓨터에 의하여 정확히 판독되어 위치를 계속 입력시켜 줌으로써 요구하는 비행 경로가 자동으로 계산되어 비행하게 되는 항법 방식이다.(Auto Pilot)

 

K. 노상 반력 계수

Modulus of Subgrade Reaction. 노상(또는 때로 보조 기층이나 기층)의 지지력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평판 재하 시험으로부터 계산할 수 있다. 노상 지지력 계수 K는 미리 정해진 처짐이 토질에 발생하기 위하여 평판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정의된다.

K = P/,(/길이3)

 

ICAO-Landing area.착륙지역

항공기의 착륙이나 이륙을 목적으로 계획된 이동 지역의 일부분

 

Landing Direction lndicator. 착륙 방향 지시기

착륙과 이륙이 이루어져야 하는 상황에서 지정된 착륙및 이륙 방향을 시각적으로 가리키는 장치.

(Tetrahedron을 볼것)

 

Landing Minimums. 착륙 최소치 기준

계기 진입 절차를 이용하는 동안에 민간 항공기가 착륙하기 위하여 지정된 시각적인 최소 기준.

이 최소기준은 다음과 같은 계기 진입절차 안에서 지정된 최소 하강 표고(MDA)나 결심고도(DH)에 관하여 FAAFAR Part 91에 규정된 다른 제한조건과 함께 적용된다.

1. 직선착륙 최소기준

규정된 활주로 상에서 직선착륙을 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MDA와 시정 또는 DH와 시정의 보고서

2. 선회 최소기준

선회-착륙 기동을 위하여 요구되는 MDA외 시정의 보고서

항공기가 착륙하도록 계획된 활주로를 향하여 정상적인 진입을 하고 있는 위치에 있거나 시각적인 신호가 유지되도록 요구된 적당한 시각 참조물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진입 동안에 설정된 MDA DH 하에서의 하강은 인가되지 않는다.(Straight-in Landing, Circle-to-Land Maneuver, Decision Height, Minimum Descent Altitude, Visibility,Instrument Approach Procedure를 볼것.)

 

 

Landing Roll. 착륙 주행

착륙접지 지점으로부터 항공기가 정지할 수 있거나 활주로를 탈출할 수 있는 지점까지의 거리

 

Landside. 랜드사이드

여행중이 아닌 공공이 자유로이 출입할 수 있는 공항과 건물 지역

 

LCN. 하중 분류 번호

Load Classification Number.

LCN은 영국에서 처음 개발된 항공기 평가와 포장 설계에 이용되는 방법으로서 이 과정에서 포장의 지지력을 LCN이라는 숫자로 표현한다. 즉 어떤 항공기의 ESWLLCN 표기 방법으로 표현한 것이며 이 숫자는 기어 배치, 타이어 압력및 포장의 구성과 두께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만약 비행장 포장의 LCN이 어떤 항공기의 LCN보다 더 크다면 그 항공기는 이 포장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National Airspace(NAS). 국가 공역 체계

 

Navaid Classes. 항법 보조시설 등급

VOR, VORTACTACAN 보조시설은 각자의 운항용도에 따라 분류된다. 항법보조시설의 세 등급은 다음과 같다.

T:Terminal

L: Low Altitude

H:High Altitude

T, L H 등급 보조시설에 대한 정상적인 지원범위는 AIM에 나와있다. 특정한 운항 요구조건에서는 이들 보조시설중 어떤것이 규정된 것보다 더 큰 지원범위에서 필수적으로 이용되도록 한다. 범위의 확장은 비행감시 측정을 통하여 가능하게 된다. 또한 어떤 보조시설은 위치, 지형, 주파수 보호등으로 인하여 더 작은 지원범위를 갖게된다. 지원범위에 대한 제한은 공항/시설 사전에 나와있다.

 

Navigable Airspace. 항행 공역

안전한 이륙과 착륙을 위하여 필요한 공역을 포함하고 있는, FAAFAR에 선정된 최소 비행 표고에서의 또는 그 상부의 공역.

 

Navigational AID(NAVAID). 항행 보조시설

비행에서 지점간 안내정보나 항공기에 대한 위치자료를 제공하는 기내의 또는 지표면상의 시각적이거나 전자적인 모든 장치.(Air Navigation Facility를 볼것)

 

Near-parallel Runways. 평행에 가까운 활주로

활주로의 연장된 중심선이 15도 또는 그 이하의 수렴/확산 각도를 갖는 교차하지 않는 활주로

 

NEF. 소음 노출도 예측

Noise Exposure Forecast

항공기 소음 평가 방법중의 하나로 CNR 개념을 확장한 것으로서 감지된 소음수준을 유효 지각 소음도로 표시한다.

미국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소음 단위이다.

저녁 황혼의 끝과 아침 여명의 시작 사이의 시간 또는 다른 일몰과 일출간의 기간과 같은 시간으로서 관할 당국에서 설정할 수 있다.

)여명은 저녁에 태양원의 중심이 수평선의 6아래에 있을때 끝나며 아침에 태양원의 중심이 수평선의 63아래에 있을때 시작된다.

 

 

ICAO - Obstacle. 장애

항공기의 지상 이동을 위하여 계획된 지역상에 위치한, 또는 비행중인 항공기를 보호하기 위하여 계획된 한정된 표면위로 돌출된 모든 고정되거나(임시 또는 영구를 막론하고) 움직이는 물체또는 그 부분

 

Obstacle Assessment Surface(OAS). 장애 평가 표면

특정한 ILS 시설과 절차를 위하여 장애제거 표고/고도의 산출에서 고려되어야하는, 장애물을 결정할 목적으로 계획된 한정된 표면

 

Obstacle Clearance Aititude/Height(OCA/H). 장애 제거 표고/고도

적당한 장애제거 기준에 따라 설정하는데 이용되는, 관련된 활주로 말단의 표고 상부나 받아들여질 수 있는 비행장 표고 상부의 가장 낮은 표고(OCA) 또는 가장 낮은 고도(OCH)

 

Obstacle Free Zone(OFZ). 장애 제거 구역(무장애 구역)

내부 진입표면, 내부 전이표면, 착륙 실패 표면상의 공역및 항행 목적을 위해 필요로 하는 가볍고 부서지기 쉽게 만들어져 있는 NAVAID 이외의 고정 장애물이 돌출되어 있지 않은 표면으로 둘러싸인 착륙대로서, 활주로 OFZ, 내부 진입 OFZ및 내부 전이 OFZ로 한정된 공역

 

Obstruction Light. 장애등

장애물의 출현을 조종사에게 경고하기 위하여 구조물이나 자연지형의 표면상에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한, 보통 적색이나 백색으로된 등화나 등화의 그룹

 

Obstruction to Air Navigation. 공중 항행에 대한 장애물

FAR Part 77C항에 표현되어 있는 어떤 표면이나 높이보다 더 높은 물체. (공중 항행에 대한 물체는 FAA 검토에서 달리 결정할 때까지는 항행에 대한 위험으로 가정된다.)

 

Offset Parallel Runway

중심선들이 평행한 엇갈린 활주로들

 

 

Operational Control. 운항 관제

항공기의 안전과 비행의 질서및 효율을 위하여 비행의 시작, 연속, 전환및 종료를 통한 당국의 활동

 

Operational Flight Plan. 운항 측면의 비행 계획.

비행기 성능, 다른 운항 제한과 후속되는 항로및 유관 비행장에 관련된 예상 조건을 고려하여 비행의 안전 관리를 위한 운영자의 계획.

Overlay. 덧 포장

포장 중간에 보조 기층이나 기층의 존재 여부에 관계없이 기존 포장상에 부설되는 추가적인 표층으로서 보통 포장 강도를 높이거나 표면의 상태를 보완하고자 시공되며 또는 배수를 위한 다공질 덧포장이 있다.

 

PANCAP. 연간 실용 용량

PracUcal Annual Capaciry.(Annual Capacity를 볼것)

 

PAR. 정밀 진입 레이다

Precision Approach Radar.

진입 항공기의 상태와 고도를 지상 관제사에게 제공

 

Parallel ILS/MLS Approaches. 평행 계기 진입

근접한 최종진입 코스상에서 공항을 향한(인바운드) 운항이 확정되었을때, 최소2마일의 레이다 분리간격을 갖는 IFR 항공기에 의한 평행 활주로로의 진입.(Final Approach Course, Simultaneous ILS/MLS Approaches를 볼것)

 

Parallel Offset Route

선정되거나 수립된 항공로/항로의 좌측이나 우측에 평행한 트랙. 정상적으로 지역항행(RNAV) 운항과 연관이 있다.

(Area Navigation을 볼것)

 

Parallel Runways. 평행 활주로

동일한 공항에서 중심선이 평행한 둘 이상의 활주로. 활주로 번호의 명명에서, 평행 활주로는 L(left)R(right)로 지정되거나 만약 세개의 활주로가 있다면L, C(center)R로 지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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