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및공항 기술사/교통
첨두 설계시간 교통량(PDDHV : Peak Directional Design Hourly Volume)
빈센트의 자유
2020. 6. 1.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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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 요
1. 첨두시간 교통량
: 첨두시간대의 교통특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교통량을 첨두시간 계수(PHF)로 보정한 교통량.
2. 첨두시간 계수
가. 한 시간 교통량을 해당 한 시간 동안의 최대 15분 교통류율로 나눈 값으로 정의
나. 국내 고속도로는 0.85∼0.95의 값을 가진다.
Ⅱ. 산출방법
AADT: 연평균 일교통량(대/일)여기서, DDHV: 중방향 설계시간 교통량(대/시/중방향)
K : 설계시간 계수
D : 양방향 교통량에 대한 중방향 교통량의 비
PHF : 첨두시간계수
Ⅲ. 첨두시간계수(PHF : Peak Hour Factor)란
1. 한 시간 교통량을 해당 한 시간 동안의 최대 15분 교통류율로 나눈 값으로 정의되며
2. 국내 고속도로는 0.85∼0.95의 값을 가진다.
3. 산출식
V15 : 15분 첨두교통량(vph/15분)여기서, V : 1시간 교통량(vph)
가. 첨두 1시간에 균일하게 자동차가 지나갔다면, PHF 값은 1.0이 되고,
차량이 15분동안에만 이루어졌다면 PHF 값은 0.25가 된다.
나. 즉, PHF가 클수록 첨두시간대의 교통량이 그 시간동안 균일하게 분포되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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