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면마찰계수 시험(Skid Resistance Test)
Ⅰ. 개요
스키드 레지스턴스 테스트는 BPT(British Pendulum Tester)를 이용한 노면 마찰 특성 조사방법으로 적용범위는 실험실이나 야외에서 휴대용 마찰력 측정기로 간단하게 미세표면(micro texture)의 마찰특성을 측정하는 실험이다.
Ⅱ. BPT
Ⅲ. 측정방법
① 시험지점에 수막이 형성될 정도로 충분한 물을 뿌린 후 한번 측정하고 그 결과는 기록하지 않는다.
② 연속적으로 4번 시험을 반복하고 그 결과를 기록한다. 이 때 매번 시험때 마다 물을 뿌린다.
③ 접촉길이가 변함이 없는지 확인한다.
④ BPN값은 표준온도 20도의 마찰지수로 보정한다.
Ⅳ. 모래 깊이 시험법 (Sand Patching Test)
1) 목적 : 노면의 조면조직(micro texture) 깊이를 측정하는데 있다.
2) 적용범위
현장에서 실시하며 노면 조면조직의 평균깊이를 얻기위한 것으로 포장 노면 미세표면조직 특성과는 무관하다.
Ⅴ. 시험결과의 계산 및 활용
1) Skid Number(SN)
모래깊이측정치(MTD)와 BPN으로부터 SN을 산출하는 관계식은 다음과같다.
SN = 0.884 BPN + 5.16 MTD - 17.8
여기서
: Skid Number, 마찰지수 (마찰계수×100)
: British Pendulum Number, Microtexture 측정치
: Mean Texture Depth, Macrotexture, 단위 mm
BPN은 수막상태(포장면에 두꺼운 수막이 형성된 상태)에서 측정하고 표준온도 20。C의 마찰지수로 보정
2) MTD는 평균 조면조직깊이로써 다음 식을 이용하여 계산
MTD = (4 V) /( 3.14 D2 )
: 모래체적(25000㎣) : 넓힌 모래원의 넓이
: 넓힌 모래원의 평균직경(4회의 평균직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