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기술사/기출문제
철도차량기술사 기출문제 제134회 (2024.7.27)
빈센트의 자유
2024. 8. 22. 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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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 시
1. 무인운전 도시철도 사업에 적용되고 있는 시스템엔지니어링(SE)의 개념 및 적용효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고속철도 차량에 적용된 관절대차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3. 다음 용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가. 강도(Strength)
나. 강성(Stiffness)
다. 초음파탐상 방법 중 사각탐상
라. 마찰교반용접(Friction Stir Welding)
4. 철도차량 차상컴퓨터 TCMS(Train Control & Monitoring System)의 주요 기능을
설명하시오.
5. 철도차량 기술기준 Part-51(도시철도) 추진제어장치의 구성품시험에서 요구하는
내전압시험의 목적, 시험조건, 측정항목, 시험방법을 설명하시오.
6. 철도차량 동역학 모델링을 위해 사용되는 시스템의 동적특성(Dynamic Characteristics)을
결정하는 3가지 요소를 설명하시오.
7. 철도차량의 안전설계와 관련한 ① Fail Safe ② Fool Proof ③ Fail Soft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8. 철도차량 축중의 의미와 축중 제한이유, 축중이동 보상방법을 설명하시오.
9. 철도차량용 견인전동기 기본설계 시 고려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 도시철도차량 객실 내 공기질 향상을 위한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1. 철도차량 공기조화시스템의 특징과 구성, 설계 시 요구사항을 설명하시오.
12. 국제표준 IEC62290-1 기준에 따른 도시철도 무인운전을 위한 다음의 안전요구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가. 철도차량 안전요구사항
나. 시설물 안전요구사항
13. 철도차량 기술기준 Part-51(도시철도)에서 요구하는 완성차 시험항목 10가지만 쓰시오.
2 교 시
1. 열차자동방호장치(ATP: Automatic Train Protection)를 설명하시오.
2. 철도차량 기술기준 Part-51(도시철도)에서 규정하고 있는 다음의 차량과 시스템 간
인터페이스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가. 차량-전력 분야
나. 차량-신호 분야
다. 차량-통신 분야
라. 차량-궤도 분야
마. 차량-기관사
3. 철도차량 대차 프레임 시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철도차량의 차륜 답면에 발생하는 압축잔류응력의 정의, 기준, 역할, 검사방법을 설명 하시오.
5. 철도차량 차륜이 레일 접촉면에서 구름 접촉할 때 발생하는 ① 크립(Creep), ② 크리피지
(Creepage)에 대하여 설명하고, 크리피지 관점에서 ③ 공전(Slip), ④ 활주(Slide)를 설명
하시오.
6. 다음 그림과 주어진 조건을 참조하여 캔트 공식을 유도하시오.
3 교 시
1. 제륜자와 차륜 간 마찰계수 특성 및 결정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열차속도를 분류하고 표정속도 증가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철도차량의 주행 특성인 사행동(Snake Motion)에 대하여 다음 내용을 설명하시오.
가. 사행동의 발생원인
나. 2축 대차의 사행동 파장 공식과 관련 변수들이 사행동에 미치는 영향
다. 사행동(Snake Motion)과 헌팅(Hunting)의 차이점
라. 사행동을 억제하는 장치
4. 철 도 사업 시스 템 보 증 활동 에 대 한 다 음 사 항 을 설 명하 시 오.
가 . 독립안전성평가(Independent Safety Assessment)
나. 안전무결성수준(SIL: Safety Integrity Level)
다. 철도차량의 SIL인증 대상 및 안전무결성 수준
5. 철도차량 볼스터 대차와 볼스터리스 대차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볼스터리스
대차 설계 시 고려 사항을 설명하시오.
6. 철도차량 기술기준 Part-47(디젤전기기관차)의 주행안전기준에서 정한 철도차량과
선로 간의 작용력, 윤중 감소량, 횡압 및 탈선계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교 시
1. 철도차량 및 철도시스템에서 신뢰성 분석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고 있는 RAMS에 대하여 다음 사항을 설명하시오.
가. RAMS의 4가지 항목에 대한 정의 및 척도
나. RAMS의 적용 효과
다. 아래의 주어진 조건으로 각 시스템의 가용도(A) 계산
(단,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한다.)
2. 철도차량 차체설계 시 검토해야 할 재료 특성과 신소재 적용 시 고려 사항을 설명 하시오.
3. 노면전차는 크게 가선에 접촉하여 운행하는 가선 전력공급 방식과 가선을 사용하지
않고 전력을 공급받는 무가선 전력공급 방식으로 구분된다. 무가선 전력공급 방식의
종류와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어떤 전기기관차의 총 견인력은 145kN이다. 이 전기기관차의 견인전동기 1대의 토크가
12.7kN·m, 치차비가 1.8일 때 차륜의 직경을 구하시오.
(단, 동력전달 효율은 0.98, 견인전동기는 4개라고 가정한다.)
5. 선형유도전동기(LIM) 방식과 선형동기전동기(LSM) 방식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선형
전동기에서 발생하는 단부효과(Ending Effect)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철도차량 기술기준 Part-51(도시철도)에 따른 화재안전 위험도 분석 시 고려해야 할
사항 8가지를 설명하시오.
출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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